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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상식

제목 타이어의 구조와 명칭
 
 




타이어는 크게 트레드(tread)·카커스(carcass)·비드(bead)의 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

1) 트레드(TREAD)
 직접 노면에 접촉하는 부분으로 잘 마모되지 않는 튼튼한 고무로 제작되고, 접지면에서는 트레드 패턴이라고 하는 무늬가 새겨져 있어, 이것에 의해 차의 방향유지성·코너링 포스·노면유지성능·브레이크 성능 등의 기능이  주어진다.

2) 카커스(CARCASS)
타이어의 골격이며, 차체의 하중을 지지하고, 끊임없는 굴곡운동에도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며, 코드(cord)가 겹쳐져 있다. 전에는 무명[木綿]을 사용하였으나 현재는 레이온·나일론·폴리에스테르 및 케블라 등의 코드를 사용하며, 아주 가느다란 철사를 꼰 스틸 코드(steel cord)도 사용되고 있다. 보통 코드는 바이어스로 붙여 왔으나(바이어스 타이어), 최근에는 승용차의 경우 부채꼴 모양으로 붙인 레이디얼 플라이 타이어가 많이 제작 사용되고 있다.

3) 비드(BEAD)
타이어의 등뼈 부분으로, 카커스에 사용되는 코드의 끝은 이 비드의 끝에 감겨 있다. 이 비드 부분이 바퀴의 림에 고정되므로, 십여 줄의 피아노선을 사용해서 보강하고 있다.

*사이드월(Sidewall)
타이어의 측면 부분으로, 제품명, 규격, 제조번호, 마모한계 등의 정보를 표시하고 있으며, 굴신운동을  통해 습기나 마찰 로부터 카카스 코드를 보호하고 승차감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타이어의 구조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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