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전화: 070-7622-1500
  • 팩스: 055-339-1580
  • 메일: enter2@entertire.com

타이어 TIP

 

HILO 카탈로그

Contact Us

항상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HILO가 되겠습니다.

  • 대표전화: 070-7622-1500
  • 팩스: 055-339-1580
  • 메일: enter2@entertire.com
제휴문의

타이어 상식

제목 타이어의 공기압
 



 
타이어의 공기압이 약간 낮으면 정상 공기압에 비해 접지력은 좋아지지만, 수명이 짧아지게 된다. 너무 낮게되면 오히려 숄더 부분만 마모되기도 한다. 반대로 공기압이 높으면 접지력이 낮아지고 가운데 부분만 마모가 빨리 진행되고, 좌우 편마모가 생기기 쉬워진다. 너무 빵빵할 경우 조금만 지면에 요철이 생기면 무섭게 튀게 된다. 승차감에도 매우 영향이 크니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타이어 수명 유지에 큰 도움이 된다. 뉴스에서도 나왔고 실제 사고 사례도 있는 경우인데, 공기압이 많이 낮은 상태로 고속주행을 오래 하면 타이어가 파도치듯 주행 내내 물결치게 되고 결국 버티지 못하고 고속주행중에 터져버리는사태가 일어난다.
 
가장 적절한 공기압 수치는 차량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수치이다. 이 적정 공기압 수치는 설명서는 물론이고, 운전석측 B필러 하단 혹은 주유구에도 붙어 있다. 또한 타이어 공기압은 냉간시 점검을 기준으로 한다. 제대로 된 정비소에서는 타이어 공기압 점검은 항상 가장 나중에 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국내 제조사의 경우 단 하나의 공기압을 적정 공기압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실제로는 차량의 승차인원과 적재량에 따라서 적정 공기압은 달라진다. 국내 제조사와는 달리 독일 3사의 경우 승차인원에 따른 적정 공기압을 제시하고 있다. 비슷한 중량을 가지고 비슷한 타이어를 사용하는 수입차와 국산차를 비교해보면 국내 제조사의 적정 공기압은 승차인원이 3명 이하일 때를 기준으로 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짐을 항상 많이 실어놓은 차량은 수입차의 것을 참고해서 공기압을 추가로 주입 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국내 역시 적재물이 많은 경우에는 공기압을 더 넣고 타는 것이 적합하다. 이럴때는 오히려 제조사 권장에 맞추면 타이어가 빠르게 마모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커스텀 공기압을 사용할 때는 타이어를 교환하며 헌 타이어의 상태를 참고하는 것이 좋은데, 타이어의 중심부가 먼저 마모된다면 공기압이 높은 것이고 숄더부위가 먼저 마모된다면 공기압이 낮은 것이다. 그리고 정비소에 간다면 보통 공기압 규정치보다 훨씬 높은 공기압을 넣어주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일상점검을 거의 하지 않는 한국 운전자들의 운행습관을 고려한 것으로 TPMS가 없거나 드물던 시절, 다음에 정비소에 올 때 까지 바람이 빠져서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공기압을 항상 적절하게 유지하려면 대략 2~3주에 한번 정도는 공기압을 보충해주어야 하므로 자주 방문하기 힘든 사람들은 공기압 보충 주기를 길게 가져가기 위해 공기압을 약간 높게 넣기도 하고, 날씨가 앞으로 더워지는 봄철에는 기온 상승으로 인해 내부 압력이 증가할 것이므로 일부러 약간 낮은 수치를 넣기도 하며, 날씨가 앞으로 추워지는 가을철에는 기온 하락으로 인해 내부 압력이 감소할 것이므로 일부러 높은 수치를 넣기도 하는데, 부질 없는 짓이다. 타이어 공기압 점검은 웬만한 차량 제조사의 일일 점검 항목으로 설명서에 서술되어 있으므로 잦은 주기로 공기압을 점검하고 보충해 주는 것이 최선이다.
 

(출처:나무위키)
 
 

앞서가는 기술력과 노하우! HILO가 21세기를 앞장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