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전화: 070-7622-1500
  • 팩스: 055-339-1580
  • 메일: enter2@entertire.com

타이어 TIP

 

HILO 카탈로그

Contact Us

항상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HILO가 되겠습니다.

  • 대표전화: 070-7622-1500
  • 팩스: 055-339-1580
  • 메일: enter2@entertire.com
제휴문의

타이어 상식

제목 타이어의 수명
 
 


 
 
타이어에는 트레드웨어라는 내마모성 수치가 기입되어 있으며 숫자가 높을수록 덜 닳는다. 일반적인 민수용 타이어는 400 전후이다.
트레드웨어로 수명을 판단하려면 다음의 공식을 사용하면 되지만 주행 조건에 따라서 트레드웨어와는 상관 없는 결과가 나오기도 하므로 대략적인 참고사항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타이어 수명(km) = 트레드웨어 × 220 - 15000
 
이외에 운전 습관도 수명에 영향을 미친다. 당연히 급가속, 급정지, 급선회를 많이 할수록 마모가 빨라진다. 그 외에도 다양한 요인이 있다.
타이어의 빗물 골짜기에는 중간 중간 튀어나온 부분이 있는데 이것은 마모한계선이라고 한다. 타이어 트레드가 마모되어 마모한계선과 높이가 같아지면, 빗물 골짜기가 제 역할을 못 해서 위험하므로 교환해야 한다. 일반적인 승용차용 사계절용 컴포트 타이어의 트레드웨어는 500이므로 9.5만 킬로미터를 타면 마모한계에 가까워진다. 흔히 하듯이 백원짜리 동전을 넣어보는 방법은 정확하지 않다.
 
한편, 일반적인 민수용 타이어는 주행거리와 관계없이 생산일로부터 5~7년이 경과하면 고무가 노후되었다고 간주하고 교환하는 편이 좋다. 특히 산지나 바닷가 등지를 자주 드나든다면 더 빨리 닳는다. 또한 타이어는 직사광선이나 소금기의 영향을 엄청나게 받기 때문에 빠르게 노후화된다. 오래된 차량을 보다 보면 타이어 표면이 금이 가 있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이런 타이어들은 트레드가 아무리 멀쩡해 보인다고 해도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창고에만 있어도 고무는 경화되는 것이기 때문. 가끔 생산한지 2~3년이 지난 미사용 타이어가 싼 가격에 풀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도 마찬가지로 타이어 자체의 내구도가 떨어 져 있을 경우가 많다. 또한 타이어가 이보다 수명이 짧아지는 경우가 있다.
 

- 편마모
휠 얼라인먼트가 올바르지 않으면 타이어의 한쪽 모서리가 더 빨리 닳아 수명이 짧아진다. 이를 예방하려면 필요 시 휠 얼라인먼트를 점검하고, 정기적으로 타이어 위치교환을 실시한다. 보통 시중에 있는 대부분의 차량들은 전륜구동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앞타이어가 뒷타이어보다 1.5배 이상 빠르게 닳게 된다. 약 20,000km 정도 주행했다 싶으면 한번정도는 위치교환을 해야한다.
 

- 사이드월 파손
주차 시 연석에 긁히든지 해서 옆면이 파이게 되면 수리가 불가능하며, 고속주행 도중 터질 위험이 있으므로 바로 교체하여야 한다.
 

-펑크
참고로 트레드 부분의 펑크는 저렴하고 간편하게 때워도 되지만, 완벽한 수리를 위해서는 타이어 패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숄더나 사이드월 부분은 바로 교체해야 한다. 특히 펑크가 난 줄도 모르고 또는 부득이하게 바람 다 빠진 타이어로 도로를 질주 했을 경우엔 거리에 비례해 타이어 안쪽이 그대로 갈려버린다.
 

가장 위험한 경우는 타이어 안의 코드(타이어를 안쪽에서 잡아주는 금속실)가 하얗게 보이는 경우와 타이어 일부분이 물집난 피부 마냥 크게 부풀어 오르는 경우이다. 전자는 타이어의 내구도가 완벽하게 다 되었다는 뜻으로 즉시 교체해야되고, 후자의 경우는 외부의 충격으로 안의 코드가 끊어져서 타이어 내부 압력에 의해 고무부분만 크게 튀어 나오는 경우이다. 두가지 경우 모두 추가적인 충격이 갑자기 생길경우 언제 터질지 모르는 도로위의 시한폭탄이 되어버리므로 당장 점검받아야 한다.
타이어 문제는 곧바로 생명과 직결되니 정기적인 점검은 필수적이다.
 

(출처 : 나무위키)

 

앞서가는 기술력과 노하우! HILO가 21세기를 앞장서겠습니다.